국악 팜플렛 전

전시개요

팜플렛에 남겨진 가야금 공연 100장면

일찍이 조선은 음악기록을 중시했다. 그 대표적인 예로 성현(成俔, 1439~1504)이 편찬한 『악학궤범(樂學軌範)』을 들 수 있는데, 성현은 책의 서문에서 ‘아무리 좋은 음악도 한번 흩어지고 나면 형체가 없어지므로 음악의 전승이 단절되지 않도록 한다’고 편찬목적을 밝히고 있다. 그 후로 조선에서 수 차례의 전쟁과 혼란이 있었음에도『악학궤범』을 통해 국가의 예악제도를 면면히 이어갈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국가차원의 기록 뿐만이 아니라 조선후기의 풍류방에서도 거문고를 중심으로 한 악보를 기록하여 음악에 대한 기억을 확실하게 했다. 이처럼 음악기록을 매개로 ‘바른 음악’을 널리 퍼트리고자 한 것이다.
요즘엔 다양한 매체가 출현하였지만 오히려 기록의 중요성이나 자료의 수집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지난 100여년간의 문화적 활동은 우리에게 매우 가까운 것 같지만,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많은 자료가 소실되고 기억속에서 사라지고 있다. 자료의 정리는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과 같기에, 음악에 있어서도 자료를 수집하고 기록을 남기는 일은 무척 소중하다. 그러한 의미에서 현대의 음악 공연의 경우 한 차례의 공연이 끝난 이후에 남는 한 장의 팸플릿은 공연의 모든 것을 요약적으로 전달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기록물이라 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196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가야금 연주회의 팜플렛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팜플렛은 악보처럼 직접적인 음악기록은 아니지만 그 공연에 관한 모든 것이 담겨있다. 작고가, 레퍼토리, 독주자와 반주자가 모두 소상히 적혀있어 그 공연에 가지 못했다손 치더라도, 마치 그 공연을 보고 있는 듯 생생해 진다. 또한 시대별 대표적인 가야금 연주자들을 팜플렛을 통해 만나볼 수 있고, 이를 통해 국악의 반세기 역사를 가늠할 수 있다. 집적된 자료를 통해 개개의 공연 팜플렛으로는 알기 힘들었던 국악공연의 흐름과 발전의 역사를 따라 가 볼 수 있다. 더불어 국악 팜플렛의 디자인과 미감의 변천을 살필 수도 있다.
이번 전시에 출품된 우리나라의 주요한 가야금연주회 100종류의 팜플렛을 통해 한국현대음악사의 아름다운 100장면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목록

21줄 가야금을 위한 제14회 FM국악무대 21현 가야금을 위한 여러 작품들 초연 1988년 11월 30일 국립국악원 우면당
’97 가야금 역사축제 1997년 5월 12~16일 국립국악원 예악당
KBS국악관현악단 제116회 정기연주회 박범훈 작곡 ‘가야송’ 협주곡 초연 1999년 10월 18일 KBS홀
KBS국악관현악단 창단기념연주회 이성천 작곡 ‘새야새야 민요 주제에 의한 가야금독주와 국악관현악을 위한 환상곡’ 초연 1985년 11월 20일 호암아트홀
가야금앙상블 사계 창단연주회 1999년 12월 영산아트홀
국립국악관현악단 제2회 정기연주회 – 한중일 개량악기를 위한 협주곡의 밤 1995년 10월 20일 국립중앙극장 대극장
김해숙 가야금 독주회 이상규 작곡 ‘상(像)’ 초연 1982년 5월 7일 국립극장 소극장
김해시립 가야금 연주단 제2회 정기연주회 신영순 작곡 ‘다듬이’ 초연 1998년 11월 23일 김해문화원
박정희 가야금 독주회 이해식 작곡 ‘별풍류’ 초연 1977년 10월 7일 국립극장 소극장
백혜숙 가야금 독주회 김용만 작곡 ‘가야금협주곡 현을 위한 선물’ 초연 1975년 11월 17일 국립극장 소극장
새가락 이일야 황병기 작곡 ‘시계탑’ 초연 1999년 11월 3일 국립국악원 예악당
서울시립국악관현악단 제197회 정기연주회 김희조 작곡 ‘가야금 삼중협주곡’ 초연 1994년 6월 28일 세종문화회관 소강당
신악회 창작음악 연주회 오의혜 작곡 ‘가을 소네트’ 초연 1996년 12월 6일 문화일보홀
양승희 가야금 독주회 나인용 작곡 ‘가야금을 위한 용’ 초연 1979년 4월 21일 세종문화회관 소강당
유네스코 주회 제3회 국악정기발표회 ‘황병기 창작곡 연주회’ 1983년 9월 30일 유네스코회관 연주장(명동)
이상규 작곡발표회 가야금 독주곡 ‘낙엽’ 초연 1968년 5월 19일 국립극장
이재숙 가야금 독주회 황병기 작곡 ‘침향무’ 한국 초연 1975년 4월 14일 예술극장(명동)
이재숙 가야금 독주회 이성천 작곡 ‘놀이터’ 초연 1966년 10월 13일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콘서트홀
이정희 가야금 독주회 백병동 작곡 ‘정취’ 연주 1977년 11월 23일 국립극장 소극장
정길선 가야금 창작음악 발표회 5곡의 가야금 창작곡 초연 2000년 9월 21일 국립국악원 우면당
제13회 FM국악무대 백대웅 작곡 ‘석대의 가야금을 위한 상주모심기 노래’초연 1988년 10월 27일 국립국악원 우면당
제1회 유네스코 국악발표회 황병기 작곡 ‘비단길’ 연주 1979년 5월 30일 유네스코회관 연주장(명동)
제2회 서울 새울 가야금 삼중주단 연주회 1992년 9월 23일 국립국악원 우면당
제5회 신국악예술인회 창작국악발표회 백대웅 작곡 ‘우조길에 의한 산조’ 초연 1982년 10월 26일 세종문화회관 소강당
창악회 가을발표회 – 신국악작품발표회 서경선 작곡 ‘결’ 초연 1996년 11월 7일 한양대학교 백남음악관